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업계소식


WITH GLOBAL 업계소식

게시판 상세
제목 [식약처] 디지털치료기기 규제 선도국가로 도약한다.
작성자 (주)위드글로벌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9-0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4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디지털 뉴딜 사업에 발맞추어 디지털치료기기 정의, 판단기준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디지털치료기기 허가·심사 가이드라인을 발간하였습니다.

 

디지털치료기기(Digital Therapeutics, DTx)’는 치료 작용기전에 대한 과학적·임상적 근거를 바탕으로 질병의 예방관리치료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의료기기*입니다.

 

* 하드웨어에 종속되지 않고 의료기기의 사용목적에 부합하는 기능을 갖는 독립적인 형태의 소프트웨어만으로 이루어진 의료기기

 

- 약물중독이나 우울증 등 정신·신경계 질환뿐 아니라 천식, 당뇨 등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적용될 수 있으며, 전임상 단계가 없는 등 기존 신약 개발에 비해 비용이나 시간이 적게 소요됩니다.

 

디지털치료기기와 기존 신약 개발 비교(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3)

(개발비용) 디지털치료기기 100200억원, 기존 신약 평균 3조원

(개발기간) 디지털치료기기 3.55, 기존 신약 15

 

이번 발간은 최근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로 새롭게 부상하는 디지털치료기기분야의 허가심사 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하여, 의료기기 업체의 연구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추진하였습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마스크 손소독제 신고센터_가로_400px.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0pixel, 세로 12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logo_질병관리본부 콜센터.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0pixel, 세로 124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90718일 오후 3:50

 

주요내용은 디지털치료기기의 제품 범위, 정의 등 기본개념 판단 기준 및 제품 예시 기술문서 작성, 첨부자료 등 허가심사 방안 등입니다.

 

참고로, 국내에서 디지털치료기기로 허가된 사례는 없으나, 뇌손상으로 인한 시야장애 치료를 위한 가상현실(VR) 기반 디지털치료기기가 ‘196월 식약처의 의료기기 임상시험계획을 승인받아 국내 의료기관에서 임상시험 중에 있습니다.

 

또한, 식약처는 혁신의료기기 단계별 심사 가이드라인혁신의료기기소프트웨어 중대한 변경대상 가이드라인’ 2종도 함께 발간하였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지난 51의료기기산업 육성 및 혁신의료기기 지원법이 시행됨에 따라 디지털치료기기를 포함하는 혁신의료기기의 신속한 허가심사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하였습니다.

 

식약처는 이번 가이드라인 발간이 비대면 시대의 핵심 기술이 될 디지털 기반 의료기기 등 혁신의료기기의 신속 제품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누리집(www.mfds.go.kr) 법령/자료 법령정보 공무원지침서민원인안내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본링크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