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WITH GLOBAL 자료실

게시판 상세
제목 MRI 용어 사전 (A~F)
작성자 (주)위드글로벌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4-0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25

A

Acquisition : 자기공명영상 신호를 획득하고 저장하는 과정

Acquisition matrix : 영상을 구성하는 256×256, 512×512 화소 배열의 크기와 같이 최대화소의 수를 결정하며 digital 영상에서는 화소가 그물 모양으로 배열된다.

Acquisition time (scan time) : 자기공명영상의 신호획득시간으로서 TR × AVG(NEX) × phaseencoding (matrix No.)으로 정의된다.

ADC : analog to digital converter

Aliasing (aliasing artifact) : FOV 밖의 영역이 영상반대쪽으로 영상화되는 현상으로서 wrap around artifact로 설명되며 주로 위상부호화 방향으로 발생한다.

Amplitude modulation (AM) : 반송파의 진폭을 변조파의 진폭에 따라 변화시키는 것으로서 진폭변조라 한.

Analog : 연속적인 값(양의 크기)을 갖는 정보로서 의료영상의 정보처리에는 analog보다는 digital양을 사용한다.

Angiography (MR angiography MRA) : 자기공명 영상기법의 하나로서 TOF기법과 PC기법에 의해 얻어지는 혈관조영술을 말한다.

Antenna : 전자기파를 송수신하는 장치

Array processor : 고속연산처리를 위한 장치로서 다수의 배열 정보를 고속처리한다.

Artifact : 영상에 나타나는 생체정보이외의 2차적인 장해음영으로서 다양한 형태의 물리적 현상이 나타난다.

Averaging (NAV, NEX, NSA) : 최적의 SN 비를 얻기 위한 신호의 n번 가산을 말한다.

Axial (transverse axial) : 인체를 상, 하로 나눈 단면(section)을 말한다.


B

BO (F:r Bo) : 외부자장의 세기를 나타내는 기호로서 주자장(main magnetic field) 또는 정자장(staticfield)로 표현되며 단위는 T(Tesla)이다.

Back projection : 영상재구성에 사용되는 수학적 기법으로서 2D, 3D 영상을 재구성한다.

Bandwidth : 수신기에 수신된 주파수 대역폭, 즉 주파수 부호화 축에 발생된 주파수의 범위로서 5KHZ ~100KHZ까지의 범위를 갖는다.

BBB (blood brain barrier) : 혈뇌장벽(혈액뇌관문)으로서 중추신경계의 조영증강 작용의 기전을 말한다.

Black boundary artifact (out of phase artifact) : 지방(fat)과 물 사이 또는 근육과 지방 사이에 신호가소실(signal void)되는 현상

Brownian motion : 액체나 기체 내에서 미립자가 매체의 미립자와 충돌하여 일으키는 불규칙한 운동


C

Central line : K공간 (K-Space)의 가운데 선을 말하며 위상부호화 경사자장의 기울기가 약하게 입력된다.

Central processing unit (CPU) : 주기억장치, 연산장치, 제어장치의 3부분으로 구성된 컴퓨터의 hardware부분

Chemical shift : Lamor 주파수의 이동을 의미하며 지방의 양자(proton)는 물의 양자보다 약 3.5ppm 정도낮은 주파수에서 공명한다.

CHESS (chemical shift selective ) pulse : 화학적 이동(chemical shift) 효과를 이용하여 지방이나 물만을 선택적으로 영상화하는 기법으로서 물을 억제시키거나 지방을 억제시켜 영상을 얻으며 주파수 선택 여기라한다.

Cine-MRI (cine imaging) : multi slice의 심전도 동기(ECG-gated) imaging을 고속 (1~32 flame/sec)으로 반복 표현하는 영상기법

CNR (C/N, contrast to noise ratio) : 대조잡음비

Coherence (phase coherence, in phase) : 90°pulse를 인가한 직후에는 net magnetiz ationXY 면상에 360°회전하게 되는데 이 때 원자핵들은 회전속도와 위상이 모두 같아 coherence상태가 된다.


D

Dephasing : in-phase 상태의 원자핵들이 위상응집상태를 상실한 것으로서 탈위상이라 하며 신호의 급격한감쇄를 가져온다.

Dewar : 질소나 액체헬륨 같은 냉매를 보관하는 용기

Diamagnetic material : 자력선에 약하게 반발하는 물질로서 수은, 구리 등이 있다.

Diffusion (diffusion weighted image) : 분자농도가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물질분자가 이동하는 현상을

이용한 영상기법으로서 강력한 경사자장이 요구된다. 확산강조영상은 현재 급성뇌경색 등에 응용된다.

-  확산강조영상 diffusion-weighted imaging : 세포내액, 또는 간직액의 미세한 움직임, 즉 확산운동을 영상화하는 특수한 MRI 촬영기법이다.

  통상적인 MRI는 촬영기법에서는 진단하기 어려운 초급성기의 허혈성뇌경색의 진단이 가능하다.

Digital image processing : 숫자로 정량화된 정보를 재구성하여 영상처리하는 디지탈 영상처리

Dipole (electric dipole) : 크기가 같고 부호가 반대인 2개의 양전하가 미세한 거리를 두고 분리되어 존재하는 것을 쌍극자라고 하며 자기 모멘트를 가진 것을 자기 쌍극자라 한다.

Dotarem : 화학명 Gd-DOTA(gadoterate meglumine)MRI용 조영제

DTPA : Diethylenetriamine pentaacetic acid


E

ECG (electrocardiogram) gated image : 심전도 파형과 동기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심전도 동기 MRI

Echo : 자유유도감쇄(free induction decay) 후에 얻어지는 자기공명 영상신호(MR signal)

- 에코 Echo : MRI에서 코일에 수신되는 전자파이다(엄밀하게 말하면 조금 다르지만) MR 신호와 거의 같은 뜻으로 생각하면 된다.

EPI (echo planar imaging) : 고속으로 경사자장을 진동시켜 1회의 PF pulsespin을 흥분시켜 image얻는 초고속 영상기법

- 초고속 MRI 촬영기법의 하나. 영상 한 개당, 수백 밀리초 정도만에 촬영이 가능하다. 통상적인 촬영기법과 비교하면 화질이 떨어지지만, 확산강조영상, 기능적 MRI 등에 응용되고 있다.

- 고속 MRI (fast MRI) : 매우 짧은 시간에 촬영할 수 있는 MRI 촬영기법.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영상 하나를 촬영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1초 전후, 혹은 그 이하이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에코평면영상기법(EPI)이 있다.

Echo time (TE , time echo) : 90°RF pulse 에서 에코신호(echo signal)까지의 시간으로서 영상의 특성화에 관여하는 MRI 부가인자이다.

- MRI 촬영기법에 있어서 프로톤이 여기한 후 MR 신호를 얻을 때 까지의 시간적인 간격을 말한다. T1 강조영상에서는 에코시간을 짧게, T2 강조영상에서는 길게 설정한다.

Eddy currents : gradient 전력공급에서 전류의 pulse가 그친 뒤에 남아있는 바람직하지 않은 자기(magnetic) gradient이며 이로서 자기공명영상에 인공물을 발생시킬 수 있다.

Electric dipole : 전기적 쌍극자

Electromagnet : 전자석으로서 철심에 코일을 감고 전류를 통하면 자기유도에 의한 강력한 자석이 된다.

   

Electromagnetic wave : 전자기파

Electron (e -) : 음으로 하전된 소립자(입자)로서 음전자라고도 한다.

Equilibrium (rest) magnetization : 평형자화

Even echo rephasing : 짝수에코 재위상화

Excitation (excitation pulse) : 여기(여기펄스, 흥분펄스)

- 여기 exitation : 자기공명현상에서 프로톤에 공명주파수의 전자파를 조사하면 그 에너지를 흡수하여 프로톤의 방향이 바뀐다이것을 프로톤의 여기라고 말한다.

 전자파의 조사를 중지하면, 여기된 프로톤은 흡수한 에너지를 방출하면서 다시 원래의 안정된 상태로 되돌아간다. 이것을 프로톤의 이relaxation 이라 한다.


F

Faraday's low : 파라데이법칙(전자유도현상)

Fast imaging technique : 신속영상화 기법

Fast MRI

- 고속 MRI : 매우 짧은 시간에 촬영할 수 있는 MRI 촬영기법.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영상 하나를 촬영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1초 전후, 혹은 그 이하이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EPI 에코 평면영상기법이 있다.

Fat suppression : 지방소거(억제)기법

- 지방억제기법 fat suppression technique : MRI는 프로톤을 영상화하는 검사이지만 물의 프로톤과 지방의 프로톤은 그 성질이 조금 다르다. 그래서 이 성질의 차이를

 이용하면 지방신호만을 억제할 수 있다. 이것을 지방억제기법이라 하고, 이것을 이용해 촬영한 사진을 지방억제영상이라고 한.

 (fat을 억제함으로써 water에 의해 생기는 signal을 증대하는 것. 압박골절이나 감염성 척추염을 진단하는데 좋고 영상의 조영을 증가해야할 때 반드시 하는 기법)

- 지방억제기법 fat suppression technique : 지방의 프로톤과 물의 프로톤에 대한 물리학적 성질이 다른 점을 이용하여 지방에서 방출되는 신호만을 억제하는 촬영방법.

 지방조직은 T1 강조영상과 T2 강조영상 어디서나 고신호인데,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됨으로서 저신호가 되어 결국 지방조직인 점을 쉽게 진단할 수 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STIR 기법이 있다.

- 지방은 T1 강조영상과 T2 강조영상 모두에서 고신호로 나타나므로, 이중 어느 한쪽에서 지방억제 기법을 적용하여 저신호로 바뀌면 지방이라고 진단할 수 있다.

 이 기법은 지방종이나 기형종 등의 진단에 응용된다.

FID (free induction decay) : NMR 현상의 이완(relaxation)과정에서 원자핵들이 dephasing 될수록 방출되는 신호가 급격히 감소하는데 이를 자유유도감쇄라 한다.

Field of view (FOV) : 영상화 과정에서 관심영역이 나타나는 구역의 크기로서 FOV가 작으면 해상력은 증가하나 SNR은 감소된다.

Field strength : 자장의 세기(강도)를 말하며 저자장, 중자장, 고자장 등으로 구분한다.

FLAIR (fluid attenuated inversion recovery) : 뇌척수액(CSF)의 신호를 억제시키는 기법

 

- FLAIR 영상 fluid attenuating inversion recovery : T2 강조 영상의 일종으로 T2가 긴 병변은 고신호가 되는 반면에, T2가 가장 긴 물질인 물만이 저신호가 된다. 물과 그 이외의 병변과의

 구별이 쉽기 때문에 급성과 만성 경색증의 감별 등에 이용된다.

- 스핀에코기법으로 촬영한 T2 강조영상의 일종으로 T2가 큰 것은 하얗게 된다. T2가 가장 긴 물질인 물은 새까맣게 되는 촬영기법이다.

- 뇌경색은 발병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나 오래된 경우 모두 일반적으로 T2 강조영상에서 거의 하얗게 나타나지만 FLAIR 영상을 사용하면 만성뇌경색은 낭종 변화가 동반되므로

 새까맣게 보이고 새로운 뇌경색은 하얗게 보이므로 양쪽을 구분할 수 있다.

FLASH : fast low angle shot imaging

Flip angle : 거시적인 자화 백터가 정자장방향과 이루는 각도를 말하며 gradient echo 기법에서 사용된다.

Flow related enhancement (FRE) : MR angio기법의 TOF 방식에 이론적 근거가 되는 현상으로서 정지되어 있는 proton에 비해 이동(흐름)하는 proton이 보다 많은 signal을 내는 유속신호 증강효과

Flow Void 유동공백 : 스핀에코기법에서는 아주 빠른 혈류가 있으면 어떤 영상에서도 무신호가 된다. 이것을 유동공백이라 한다. 정상적인 굵은 동맥, 뇌동맥류, 동정맥기형 등에서 나타난다.

- 스핀에코기법의 경우 유속이 느리면 신호가 강해지고, 유속이 빠르면 신호가 저하된다. 그리고 아주 빠른 흐름에서는 무신호가 된다. 이것이 flow void 유동공백이다.

- 스핀에코기법과 다른 경사에코기법 Gradient Echo Sequence을 이용하면 유속이 느리거나 빨라도 항상 고신호가 되는데, 이러한 특성을 이용한 것이 MRA이다.

Fourier transform (FT) : 대부분의 영상기법에서 채택되고 있는 수학적 처리과정으로서 시간적 개념으로 입력된 정보는 후리어 변환을 통해 상함수(주파수영역)와 위상으로 표현된다.

Frequency encoding : 주파수부호화과정

FSE : Fast Spin Echo

- 고속스핀에코기법 : 종래의 스핀에코기법을 개량하여 그보다도 몇분의 1 이하의 시간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개발한 MRI 촬영기법. 현재 대부분의 장치에서는 T2 강조영상은 이 방법으로

촬영된. 스핀에코기법과 거의 같은 영상을 얻을 수 있지만, 지방이 고신호가 되는 점 등이 다르다.

- 지방조직은 SE 기법에서는 저신호이고, FSE 기법에서는 고신호가 되는 점.

Functional imaging : 기능영상이란 대뇌피질의 고유한 기능변화를 영상화하는 것으로 EPI기법이 응용된다.

- functional MRI (fMRI) : MRI를 이용하여 뇌가 기능적으로 활성화된 부위를 영상화하는 특수한 촬영방법이다. 예를 들어, 시각 자극을 주면 시각중추인 occipital cortex 가 전기적으로 활성화

 되고 뒤이어 혈류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러한 변화를 MRI의 신호강도의 변화로 영상화할 수 있다. 그밖에 운동중추, 감각중추, 청각중추, 언어중추 등을 영상화할 수 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