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WITH GLOBAL 자료실

게시판 상세
제목 MRI 용어 사전 (G~L)
작성자 (주)위드글로벌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4-0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55

G

Gadolinium 가톨리늄

- 킬레이트 화합물로서 MRI조영제로 이용된다. 영상대조도를 변화시켜 병변의 진단을 쉽게 하는 약.

 

- 보통상태에서는 자성을 갖기 않지만 정자장 안에 놓이면 정자장과 같은 방향으로 약한 자성을 띄는 물질.

- 조영증강효과 : 조영제를 주입한 후에 영상대조도가 증가되는 것을 말하는데, 가톨리늄계 조영제는 조직의 T1, T2를 단축시키는 기능이 있다. 그 결과 조영증강효과를 나타내는 조직은

T1 강조영상에서 신호강도가 상승한다. T2 강조영상의 경우는 T2의 단축율이 매우 적기 때문에, 영상의 대조도에 거의 변화가 없으므로 일반적으로 조영후에는 T1 강조영상만을 촬영한다.

- 조영제를 정맥주입하면 염증성관절염에서 판누스 pannus를 찾을 수 있고, 감염, 종양과 종양과 비슷한 병변(tumor-like lesion)의 평가에도 유용하다. 반월연골 복원술(meniscal repair)

자인대 재건술(cruciate ligament reconstruction) 후 상태를 확인하는데 있어 관절내 또는 정맥내 조영제 주입이 도움이 된다.(683)

Gantry

- MRI 장치의 일부로 피검자가 들어가는 터널 모양의 부분. 이 내부에는 강력하고 균일한 정자장이 있다.

Gd-DTP A : gadolinum-DTPA, gadolinum-DOTA

Gauss (G) : 자속밀도의 단위로서 1T(tesla)10000gauss(G)이다.

        GRASS : gradient refocused acquisition in the steady state

Gyromagnetic ratio : 입자 또는 입자계의 각 운동에 대한 자기 모멘트의 비를 말하며 γ로 표시한다(F=γBo)


H


         Half Fourier imaging : one sided image reconstruction


         High velocity signal loss (signal void) : 빠른 흐름신호망실 효과


         Hydrogen density (1H) : 수소밀도(프로톤 밀도)


         Image reconstruction time : 영상재구성시간으로서 signal 획득 후 영상이 화면에 나타나기까지의 시간


   

   I



      Interslice gap : cross talk artifact를 줄이기 위한 slice thickness 간의 간격으로서 약 10~20% 정도의gap을 둔다.

Inversion recovery (IR) : inversion recovery pulse sequence를 말하며 180°pulse90°pulse를 반복적으로 사용한다.

- 역전회복기법 : 스핀에코기법의 일종인데, 프로톤이 여기되기 전에 180도 펄스를 이용하여 프로톤을 반전시킨 후에 촬영한다. STIR 기법과 FLAIR 기법에도 이용된다.

Inversion time (TI) : IR pulse sequence에서 180°pulse90°pulse 사이의 시간


K

K-space : 영상을 만들 수 있는 raw data의 집합을 의미하며 위치정보와 대조도 정보를 함께 가지고 있다.

L

Lamor frequency : 자기공명이 유도되는 주파수로서 Lamor 방정식에서 F=rBo로 표현되며 수소원자핵()에서는 F=42.6M HZ/T 이다.

Lattice (lattice relaxation) : 이완(relaxation) 과정에서 T2 이완을 거친 후 원자핵들은 자장방향으로 재배열하는데 이 때 spine들은 주위물질(lattice)에 에너지를 전달한다.

Long TR : TR2000msec 이상의 경우를 말하며 T2WI에 이용된다.

Longitudinal relaxation : T2 이완 후 평형상태로 되돌아가는 과정으로서 T1이완(T1 relaxation)이라고 한.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