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WITH GLOBAL 자료실

게시판 상세
제목 MRI 용어사전 (M~R)
작성자 (주)위드글로벌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4-0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59

M

  Magnetic moment : 전하를 가지고 있는 입자가 자전(spin)하게 되면 주변에 자장이 형성되는데 이를 자기 모멘트라 하며 수소는 인체 내에 풍부하며 큰 자기모멘트를 지닌다.

Magnetic resonance : 공명이란 어떤 물체가 자신의 고유한 진동주파수와 비슷한 주파수를 가진 전자기파 (RF)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자화상태에 있는 원자핵에 RF를 발사하면 핵들이 고주파 에너지를 흡수하여 높은 에너지 상태로 여기(excite)된다.

- Magnetic resonance phenomenon 자기공명현상 : 자장 속에 놓인 원자핵에 그 원자핵과 자장의 강도에 의해서 결정된 특정한 주파수(=공명주파수)의 전자파를 조사하면 원자핵이 여기되며,

조사를 중지하면 같은 공명주파수의 전자파를 방출하면서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현상을 말한다. MRI는 양자(프로톤) 한 개 만으로 구성되는 수소원자핵의 자기공명현상을 응용한 것이.

MR 혈관조영술 MR angiography

- MRI를 이용하여 혈관만을 영상화함으로서 기존의 고식적 혈관조영술과 유사한 혈관영상을 얻는 방법. 완전한 비침습적방법으로 혈관영상을 얻을 수 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TOF (time of

flight ; 유체속도강조) 기법이 있다.

MRI (magnetic resonance imaging) : 자기공명영상

MR signal (magnetic resonance signal ) : 자기공명영상신호

MRS (magnetic resonance spectroscopy ) : 자기공명 분광법으로서 고자장 하에서 특정한 원자를 여기시키는 주파수를 발사하면 신호가 나오게 되는데 이 신호를 주파수 별로 분석하여 정보를 얻는다.

Magnetic domain : 원자들의 자기 모멘트 방향이 한쪽 방향으로 정렬된 국소영영을 자기구역이라 한다.

Magnetic shielding : 균일한 자장을 유지하기 위한 차폐방법으로서 내, 외부로 부터의 자장을 차단하며magnet 주위를 철판으로 감싼다.

Magnetic susceptibility : 물질이 자화되는 능력으로서 자화율(자기감수성)로 나타내고 자기감수성은 강자성체가 크다.

- 자화율 : 물질을 자장 중에 놓을 때 그 물질이 자화(magnetization)되는 정도를 가리킨다. susceptibility라고도 불린다. 조직 중에 자화율이 다른 부분이 있으면 그 부위의 국소자장에 불균형이 초래되면서

 신호가 저하되는 원인이 된다. 혈철소 hemosiderin 등의 침착부위가 T2 강조영 상에서 까많게 나타나는 이유도 이것과 관계가 있다. 초고속촬영기법인 EPI 기법은 특히 자화율에 매우 민감한 특징을 갖고

 있어서 이것을 이용해 기능적 MRI에 이용한다.

Magnetization : 자성체의 분극에 의해 생긴 단위체적당 자기모멘트로서 물질의 자기극성화를 말한다.

Magnetization transfer image (MTI) : 자화전이 영상기법

Magnetization transfer rate (MTR) : 자화전이율

Magnevist : 화학명 Gd-DTPA(gadopentetate dimeglumine)MRI용 조영제

Maximum intensity projection (MIP) : MR angio에 사용되는 기법의 하나이며 최대강도투영법이라 한다.


N

  Net magnetization vector (NMV) : 핵자기모멘트의 합으로서 순자화 백터라고 한다.

Number of signal averaging(NSA) : number of excitation(NEX)으로서 신호가산평균을 의미하며 같은signal data를 반복하는 것이다.


O

  Omniscan : 화학명 Gd-DTPA-BMA(gadodiamide)MRI용 조영제

P

  Paradoxical enhancement : 역설적 신호증강 효과로서 flow-related enhancement(유속신호증강)와 같은 개념

Paramagnetic : 자력선에 약하게 이끌리는 상자성 물질로서 Gd 등이 있다.

parameter

- MRI에서는 CT와 달리 영상의 대조도가 세 개의 파라미터 parameter, 즉 프로톤밀도 PD, T1,T2에 따라 달라진다. 이중 프로톤밀도 강조영상은 별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T1 강조영상, T2 강조영상을

위주로 설명된다. (각각의 파라미터의 변화를 특히 예민하게 반영하는 영상을 얻어서 그것을 기준으로 판단하자는 것 촬영자의 의도에 따라 촬영기법이 다양하게 나타남)

- MRI에서 영상의 밝기는 그 부위의 프로톤이 공명현상을 일으켜 방출하는 전자파의 강도, 즉 신호 강도를 나타내는 것.

Partial volume effect : 절편의 변연에서 발생되는 artifact의 일종으로서 부분용적 효과라고 한다.

Perfusion : 관류란 모세혈관의 미세한 순환을 의미하며 최근 IVIM (intra voxel incoherent motion)imaging기법에 의해 영상화 한다.

Permanent magnet : 거대한 지남철같은 영구자석

Phase contrast technique (PC) : 신호의 위상(phase)을 이용한 MRA 기법

Phase encoding : 위상의 부호화로서 위치정보를 알아내는 방법이며 위상부호화 경사자장(phase encodinggradient GP)을 이용한다.

Pixel (picture element, picture cell) : 화소를 의미하며 digital 영상배열의 최소요소이다.

POMP (phase offset multiplanar) : 신속영상화기법(rapid imaging)의 하나로서 한번의 RF에 의해 두개의 절편이 여기되는 것

Precession : 원자핵이 자장에 노출되면 일정한 기울기를 가지고 회전하게 되는데 이를 세차운동이라 한다.

Presaturation (presaturation pulse) : 영상화 과정에서 특정부분에 대한 신호를 없애기 위한 pulse를 말한다.

Proton : 모든 원자핵의 기본적 성분을 구성하는 소립자로서 전하는 +이며 양자, 양성자, 프로톤 등으로 불리운다.

- MRI에서 사용되는 수소원자의 경우는 양자 한 개로만 이루어져 있다.

 

Proton Density weighted image (PDWI) : 프로톤 밀도강조영상

- 프로톤밀도 : 단위 체적 당 프로톤의 개수이다. MR의 신호강도는 프로톤 밀도에 비례한다. 프로톤 밀도가 매우 낮은 공기나 겉질뼈 cortical boneMR 신호를 방출하지 않기 때문에 무신호가 된.

 

Q

  Quenching : 전류가 통하는 코일에서 초전도성을 상실하는 것으로서 상전도로 변화되는 현상

R

  Radiofrequency (radiofrequency pulse RF) : MRI에 사용되는 라디오주파는 5~200M HZ가 사용된다.


  Radiofrequency shield : RF의 차폐에는 알미늄이나 동판이 사용된다.


  Raw data : RF pulse를 인가하고 난 후 phase encoding gradient크기를 단계별로 변화시키면 여러 위치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스켄테이터(생 데이터, 조 데이터)를 얻게 되는데 이를 raw data라하며 이는 K-space에 집합된다.


  Receiver coil : MR signal을 포착해내는 수신용 coil


  Refocusing (rephasing) : SE 방법에서 90°pulse에 의해 생긴 FID signal180°pulse로 반전시켜 dephasingspin들이 같은 위상(in-phase)으로 되돌아오게 하여 신호를 받는 것을 재초점화(재위상)라 한.


  Relaxation (relaxation time) 이완 : 고주파 pulse를 받은 원자핵들은 평균자화가 자장방향에 90°XY면에 퍼지게 되고 이때 고주파 pulse를 끊게 되면 원자핵들이 원래상태인 Z방향으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를 이완이라 한다.

    - 자기공명현상에서 공명주파수의 전자파 조사에 의해서 여기된 프로톤이 흡수한 에너지를 방출하면서 다시 안정된 상태로 되돌아가는 과정이다. 이완현상은 종축이완과 횡축이완으로 구분할 수

          있다.


  Repetition time (TR) 반복시간 : pulse sequence에서 90°pulse와 다음 90°pulse까지의 시간으로서 조직의 수소원자핵이 에너지를 흡수하는 시간이다.


   - MRI 에서는 프로톤의 여기 MR 신호의 기록을 한 번의 주기 cycle로 해서, 이것을 몇 번이고 반복하여 촬영한다. 이 각 주기의 시간적인 간격을 반복시간이라고 말할 수 있다. T1 강조영상에 서는

       길게, T2 강조영상에서는 짧게 설정한다.

Resistive magnet : 상온에서 금속코일에 전류를 통과시켜 자장을 만드는 자석으로서 상전도형 자석이라 한.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